방통대 유아교육과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C형(발도르프 프로그램)
페이지 정보
작성자 아이노우 작성일 21-09-12 22:44 조회 1,984 댓글 0본문
※ 첨부파일: 20212중과_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(1).zip
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, 교육목표 및 원리,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,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.
- 목 차 -
I. 서 론
Ⅱ. 본 론
1. 이론적 기초
2. 교육목표 및 원리
3. 교육과정
4.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
III. 결 론
참고문헌
<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>
1. 발도르프 프로그램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.hwp
2.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.hwp
3.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.hwp
4.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.hwp
5.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.hwp
6.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내용.hwp
-아이노우 전문학습자료 내용보기 미리보기-
I. 서 론
영유아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계획표 또는 그 차례라고 정의할 수 있다. 이 개념에 의하면 가장 선행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에는 독특한 시기에 있는 이대상이 갖고 있는 발달적 특성 그리고 그 특성에 따라서 교육목표, 내용, 방법, 평가의 의미가 정해지기 때문에 영유아가 갖고 있는 발달적 특성의미와 더불어 거기에 맞는 적절한 일련의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것이 영유아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.
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며 크게 유아교육, 학교교육, 치유ㆍ특수교육으로 나누어진다. 발도르프 유치원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발도르프 학교테두리 속에 있다
이 레포트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, 교육목표 및 원리,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,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.
II. 본 론
1. 이론적 기초
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인간의 본질을 네 가지 구조로 성립된 구성체로 이해하고 아동의 기질을 네 가지로 설명하며, 7년 주기 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있다. 슈타이너는 아동을 인간으로 되어 가는 존재라고 표현했다. 즉 아직 인간의 모든 특성을 갖추고 있지 않지만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인간의 본질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.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이 물질체, 생명체, 감정체, 자아체의 네 가지 구조로 성립되었다고 보았다. 인간은 자연세계에 존재하는 광물질과 같은 물질적 육체를 지니고 있다. 또한, 인간은 생명체 또는 에테르체를 지니고 있는데, 이는 육체가 생명을 지닌 존재로 작용하기 위해 내재하는 힘, 즉 생명력이다.
- 중략 -
☞ 더 많은 학습자료 내용보기
http://www.iknou.co.kr/ExamData/ExamData_View.asp?dataCode=30453
TAG방송대, 방송대중간, 방통대, 방통대중간,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, 유아교육과, 중간과제물, 한국방송통신대학교
- 이전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2021년 2학기 정신건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(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 갈등의 예시)
- 다음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(구성주의, 문화맥락주의 이론)
댓글목록 0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